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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추천 eBook

  • 소설

    피아노 조율사

    궈창성 국내 첫 소개작
    타이완 문단을 대표하는 궈창성의 걸작. 두 사람이 피아노를 찾아가는 궤적을 그려낸 소설로 사람과 음악, 감정 사이 운명과 구원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 과학

    호르몬은 어떻게 나를 움직이는가

    우리 삶을 지배하는 호르몬의 모든 것
    식욕과 면역체계 심지어는 생식과 불임까지 호르몬은 인간의 생로병사를 좌우한다. 삶의 주도권을 되찾기 위한 생애주기 호르몬 사용 설명서.

  • 에세이

    조금 더 사랑하는 쪽으로

    시인 안미옥의 첫 에세이
    쓰는 사람, 돌보는 사람, 그리고 서툰 한 사람인 시인이 아이 ‘나무’를 지켜보며 스스로를 사랑하는 법을 새로이 배워나가는 소중한 순간들을 이야기한다.

  • 역사

    공부하는 인간

    앎을 넘어선 배움
    교육과 공부의 역사 그리고 그 중심에 있었던 '식자'들을 따라가 본다. 힘을 가진 자들의 압력, 아는 자들의 욕망이 뒤섞인 인간의 역사로 당신을 초대한다.

  • 경제경영

    유튜브, 제국의 탄생

    유튜브의 비하인드 히스토리
    세계 최대의 콘텐츠 플랫폼 유튜브. 그 안팎을 둘러싸고 벌어진 온갖 갈등과 스캔들, 분투와 성장의 과정을 정교하고 신랄하고 흥미롭게 파헤쳤다.

  • 인문

    진짜 노동

    적게 일해도 되는, 적게 일해야 하는 사회
    무엇이 우리에게 의미 있는 작업으로 남을 ‘진짜 노동’이 될까. <가짜 노동> 이후 우리가 어떻게 일해야 하는지에 대한 혁신적이고 실제적인 제안.

독자가 권하는 책

영화관에 간 철학

#도서협찬 [영화관에 간 철학] 서평김성환 지음자연철학을 전공한 중년의 저자가 영화를 보면서 깨달은 삶의 이치를 보여주는데, 총 5부로 나뉘었다. 1부에서는 불투명한 미래를 보여주는 영화 <매트릭스> <매트릭스2: 리로디드> <매트릭스3: 레볼류션> <매트릭스:리저렉션> 이 영화에서 저자는 "인간은 감정의 동물이다"라고 결론을 맺는다. '매트릭스 시리즈'의 답은 늘 감정이 방아쇠를 당긴다고 한다. 빨간 약, 모피어스의 목숨, 트리니티를 구하는 왼쪽 문, 시온을 구하는 자살, 트리니티의 "싫어"는 모두 이성이 아닌 감정이 의지의 방아쇠를 당기는 선택인 것이다. 그래서 인간은 감정의 동물이 될 수 밖에 없다. 인간은 이성과 감성을 갖고 있고, 감정이 쉽사리 의지의 방아쇠를 당기지 못하게 이성이 견제한다. 인간이 감정의 동물이라면 과연 인간이 미래를 선택할 수가 있을까? 미래에 개인은 감정이 방아쇠를 당기는 자유 의지로 선택해 인생을 바꿀수가 있을까? 감정은 '미친놈'이어서 소탐대실을 선택할 가능성이 크고 결국 개인의 인생은 망할수 있는 것이다.가장 재미있었던 부분은 3부 <영화도 철학도 재밌을 때 가장 가치 있다>이다. 이어령 선생님은 호기심이 많은반면, 빨리 싫증이 나기때문에, 늘 재미있는 새로운 것을 찾는다고 하신다. '시간과 공간조차 잊게 하는 절대 재미'라고 소개한 <어벤져스:인피니티 워>와 <어벤져스:앤드게임>은 영화를 보았는데 자세하게 기억은 나지 않는다. <어벤져스;인피니티 워>는 지배, 자유, 개인 세계관을 보여주는 영화이다. 어벤져스는 타노스의 세계 지배에 맞서 세계의 자유를 지키는데, 타노스가 지배의 상징이라면 어벤져서는 자유의 상징인 것이다. 지배와 자유는 세계의 화두이자 우리 인생의 화두이다. 기원전 6세기에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한 철학은 세계가 어떤지 알아야 인생이 세계에 어떻게 맞추어야 하는지 알 수 있다고 생각한 학문이다. 인생을 처음으로 다룬 철학자는 소피스트들이다.세계는 타노스가 지배할 수도 있고 어벤져스가 세계와 개인의 자유를 지킬수가 있는 것이다. 이 영화는 재미있어서 집중하고 몰입할 시간과 틈을 주지 않는다. 칸트는 상상력이 작동해야 아름답다는 감정이 생긴다고 말한다. 인간은 상상과 공감의 동물이라서 상상과 공감을 느끼지 않으면 재미를 느낄수가 없는 것이다'전 세계를 매료시킨 가장 한국적인 것' <기생충>은 두번이나 볼 정도로 나를 매료시켰다. 봉준호 감독이 92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기자회견에서 한 말은 인상적이다."그러고는 느끼게 됩니다.''아, 이건 내 이야기구나.우리 시대, 우리 세대에 대한 이야기구나'.비로소 우리는 자신을 돌아보게 됩니다.하나의 콘텐츠가 '좋은 콘텐츠'가 되는 건바로 이 순간입니다.하나의 특수가 보편으로 변화하며누군가의 영혼을 울리는 순간이죠"(p146)'특수가 보편으로 변화'는 헤결 변증법의 원리로 '가장 한국적인 것'이 '특수'이고 '가장 넓게 전 세계를 매료'시키는 건 '보편'인 것이다. 이 특수와 보편이 하모니를 이루어서 세계인의 공감대를 이끌어낸 것이다.<기생충>은 자존심 손상에 반지하 냄새를 결합해 기택 냄새를 만들었고, 가족 사랑에 가족 사기를 결합해 기택 가족을 만들었다. 가족 사랑에 방공호 대피를 결합해 문광 가족을 만들었다. 가족 사랑에 과외 교사를 결합해 동익 가족을 만들었다<기생충>이 재밌는 철학 비결은 반지하 냄새, 가족 사기, 방공호 대피, 과외 교사라는 특수들을 발견한 것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가장 효과적인 철학공부를 영화보기라고 말한다. 영화를 보면서 철학이란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과 세상을 제대로 보고자 하는 목적이 있는 것이다이 책에 소개된 영화를 한번 더 보면서 저자가 말한 철학의 개념과 철학자의 말들을 다시한번 되새겨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위 서평은 @onobooks 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영화관에간철학 #김성환 #원앤북스도서 #철학 #철학도서 #인생철학 #도서추천 #책추천 #서평 #철학책추천

스칼렛님

[마이리뷰]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1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1 -스완네 집 쪽으로 1나는 책에 대해 속물적 기질이 있다. 그러니까 무슨 상을 받았다거나 고전으로 인정받은 책이라면 일단 욕심부터 내고 본다. 특히 비평가들의 극찬이 붙으면 -상을 받았거나 고전이니까 당연한 거겠지만- 질러놓고 보는데, 이게 그냥 ‘좋은 책이라니까 읽어 보자’ 해서가 아니라, ‘그렇게 훌륭한 책이라면 이렇게 훌륭한 내가 안 읽어줄 수 없지’라는 심리에서 하는 짓이라는 거다. 쓰고 보니 웃기네(네, 웃어 주셔요.. ^^;). 이런 나의 독서가 속물적이라는 더 정확한 이유는 내가 읽어내는 데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영화도 비평가들이 극찬을 하는 영화에 관람객 평점이 별로인 경우가 많은 것처럼, 소설도 비평가가 극찬한다고 해서 다 재밌는 것은 아니다. 비평가들은 영화나 책만 들이판 전문가로서 더 많이 알아서 더 넗게 더 깊이 보고 가치를 매기지만, 일반적인 관람객이나 독자는 대체로 작품을 보거나 읽는 일이 일상의 여러가지 일들 중 하나일 뿐, 그들만큼 지식도 없을 뿐더러 시간과 관심을 더 깊이 투자하기도 어렵다. 그래서 비교적 표면에 드러난 것들 중 관심을 붙드는 것이 없으면 책이든 영화든 지루해서 포기하고 마는 것이다(라고 생각-이라 쓰고 변명이라 읽어야 하나-하는 것이다). ‘대단한 소설’ 중 내가 포기한 건 한두 개가 아닌데, 그 중에서도 나를 가장 좌절하게 했던 소설은 바로 귄터 그라스의 ‘양철 북’이다. 언젠가 (지금은 좀 이상하게 변하신) 서민 교수의 글에서 ‘양철 북’을 ‘끝도 없이 지루하지만 읽고 나면 와, 정말 다 읽었어! 라는 성취감이 큰 책이다’ 비슷한 구절을 읽었는데, 읽고 나서 어찌 되었든 ‘다 읽었다!’ 하나 남기려고 그 지루함을 견뎌내야 하는 거라면, 그건 진정한 속물에게도 너무 가혹한 일이 아닌가 생각했다.그러니까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도 이런 속물적 기질 때문에 읽기 시작했다는 이야기를 하려는 거다. 불문학사는 물론 세계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명작이자 고전이라는 이 책은, 1부 <스완의 집 쪽으로> 외에 우리말로 완역된 것은 사실 얼마 되지 않았다. 내가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고 찾기 시작했을 때는 아직 없었던 것이 몇 년 전 펭귄클래식에서 전권이 완역되어 나왔고, 비슷한 시기에 민음사에서 한 권 씩 순차적으로 번역 출간되었다. 나는 먼저 펭귄클래식의 <잃어버린 시절을 찾아서> 전권을 전자책으로 질렀다. 그리고 읽기 시작했는데… 도무지 처음 열 페이지를 넘길 수가 없었다. 잠에서 깨어나는 순간 의식이 꿈에서 현실로 서서히 넘어오면서 화자의 감각과 의식에 일어나는 일들을 세세히 묘사하면서 유년 시절의 콩브레(펭귄클래식 판에서는 꽁브레)의 기억으로 본격적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대여섯 차례는 시도했겠건만, 나는 번번이 ‘꽁브레’에도 이르지 못했었다. 그러다가 민음사 판이 완간되고 펭귄클래식 판보다 번역이 낫다는 걸 어디서 보고는 또 민음사 판을 전자책으로 한꺼번에 질렀다(사실 1권은 종이책이 나왔을 때도 사서 읽으려고 했었지만… 역시 콩브레에 들어가지 못하고…). 2024년이 되었고, 올해의 목표 같은 걸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다가 문득 올해는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다 읽겠다고, 막연히 결심했다. 그리고 벌써 5월인데, 이제 첫 권을, 드디어 다 읽었다!이 책을 읽기가 어려웠던 이유는 프루스트의 묘사가 장황할 만큼 길고 세밀한 데다, 문장이 대체로 엄청나게 길기 때문이다. 그래서 마침표에 다다르면 주어가 무엇이었는지 헷갈린다. 정말 천천히 집중해서 공들여서 읽을 수밖에 없다. 그런데 천천히 집중해서 공들여서 읽으면, 자연과 인물에 대한 그의 세밀한 묘사와 꿰뚫어 보는 시선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인물들-고모할머니, 레오니 아주머니, 프랑수아즈, 등등-은 읽다 보면 심술궂은 위트도 있어 마치 디킨스의 인물처럼 독특하면서도 전형적인 어떤 모습이 선명하게 머릿속에 그려진다. 재밌다!시작이 반이라니까, 절반이나 읽었다! 고 우길 수는 없고 13권 중 이제 1권을 읽었을 뿐이지만, 억지로가 아니라 재밌게 읽고 있어서 다행이다. 가을이 오기 전에 다 읽을 수 있을까? 다 읽고 나면 또 어떤 생각이 들까? 이걸 다 읽고 나면, 속물 근성으로 달려들었다가 실패했었던 또 다른 책인, 조이스의 <율리시즈>를 읽을 테다. 훗.

meesum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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